깊어진 주름, 무너진 얼굴선… 안면거상술 ‘이럴 때 고려해 볼만’

[정희원 기자] 나이가 들며 자연스럽게 주름이 지는 것은 누구나 겪는 일이다.  

 

피부 속 콜라겐이 감소하고 탄력이 떨어지며 잔주름이 생기고, 나중에는 얼굴선이 달라질 정도로 피부가 처진다. 나이뿐 아니라 표정주름, 잘못된 생활습관, 자외선 등도 영향을 미친다. 

 

이같은 노화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유전적 형질과 개인의 '관리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잇지만, 확실한 것은 이미 노화된 피부는 예방적 조치만으로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다보니 전문가들은 피부 노화가 시작되기 전 미리 피부에 충분히 수분을 공급하는 습관을 들이고,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며, 평소 엎드려 자는 습관 등을 개선할 것을 조언한다. 

 

그럼에도 이미 피부노화가 두드러지기 시작했다면, 더이상 보톡스나 필러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안면거상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는 깊은 주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성형수술계의 '클래식'이다. 이렇다보니 만족도가 큰 안티에이징 시술로 꼽힌다. 

강병수 우리성형외과 원장이 안면거상술을 고려하는 의료소비자와 상담하고 있다.

안면거상술은 수술적 치료다. 피부를 박리해 유지인대를 끊어준 뒤, 근건막층(SMAS)를 거상해 불필요한 부위를 제거한 뒤 재고정하고, 유지인대를 단단히 고정한다. 이후 처진 피부 일부를 제거하고 봉합해 탄탄한 얼굴선으로 되돌린다. 단순 피부 표피뿐 아니라 근건막층과 유지인대까지 정돈하고, 피부 제거 과정을 통해 안티에이징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 과정에서 볼 처짐, 이중턱, 늘어진 턱 라인이 또렷하게 개선된다. 

 

다만, 안면거상술은 효과적인 시술 결과 만큼 수술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얼굴 조직 전반을 다루는 만큼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특히 개인의 피부 조직 상태와 처짐 정도, 주름 상태 등에 따라 체계적인 수술 계획이 수립되지 않으면 수술 후 염증, 출혈 등 부작용을 겪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안면부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이 깊고, 주름성형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수술받는 게 유리하다.  

 

의료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염두해야 할 것은 '안전'이다. 수술받으려는 병원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응급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는 게 좋다.  

 

강병수 우리성형외과 원장은 “안면거상술은 기존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후 볼 처짐으로 고민하거나, 10년 정도 젊어지고 싶거나, 효과가 오래가는 안티에이징 치료를 고려하거나, 입가주름이나 턱선·볼 처짐이 두드러진 사람에게 효과적”이라며 “단, 모든 성형수술은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고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happy1@segye.com

ⓒ 세계비즈 & segye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